카피라이팅 총정리, 블로그 & 유튜브 제목 및 본문 표현 22가지 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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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나 유튜브에서 제목과 본문을 작성하는 일, 특히 카피라이팅은 매우 중요하다. 구독자가 글을 읽을지 말지를 결정하고, 얼마나 오래 글을 읽을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포인트가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Best 제목을 만드는 카피라이팅의 속성 5가지블로그 & 유튜브 핫한 제목만드는 18가지 공식, 그리고 체류시간 및 공유를 유도하는 4가지 본문(본론) 서술 및 표현 기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정독하고 잘 숙지해서 검색엔지에 간택되고, 구독자들이 많이 읽는 글로 자리매김하길 응원한다. 



1. Best 제목을 만드는 카피라이팅의 속성 5가지 

첫째, Best 카피라이팅은 네이버, 다음, 구글 검색엔진이 이해하고 검색엔진에 노출시켜주는 데 포인트가 있다. 이런 Best 카피라이팅의 속성을 살려 제목을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구독자가 읽고 만족해서 지인들과 공유하게 만드는 카피라이팅이어야 한다. 카피라이팅의 파급 효과가 1차 독자에서 2~3차 독자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 카피라이팅의 속성이 되어야 한다. 

셋째, 구독자들이 좋은 콘텐츠를 만나는 첫째 관문 역할을 하고, 클릭률을 높여주는 카피라이팅이어야 한다. 카피라이팅이 1차적으로 클릭률을 높여준다면 일단은 성공한 제목이라 보아도 좋다. 

넷째, 구독자로 하여금 체류시간을 늘려주고, 댓글이 많이 달리게 하는 동기부여를 하는 카피라이팅이어야 한다. 카피라이팅이 2차적인 효과는 바로 체류시간을 늘려주고, 댓글이 많이 달리게 하는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 Best 카피라이팅은 검색엔진이나 SNS 커뮤니티에 자발적으로 공유하고, 결과적으로 백링크를 얻는 효과를 가져오는 역할을 해야 한다. 



2. 블로그 & 유튜브 핫한 제목만드는 18가지 공식 


(1) 제목의 가장 앞 : 타깃 키워드 배치

제목의 맨 앞 부분에는 구독자를 유입시키고자 하는 '타깃 키워드'를 배치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다. 핵심 키워드가 얼마나 매력적이냐에 따라 구독자가 글을 읽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2) 제목의 길이 :  6~7단어 정도

제목의 길이는 한 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6~7단어 정도가 좋다. 6~7단어가 결합된 롱테일 키워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3) 제목 전체 길이 : 한글 30~35자 내외 

제목의 길이는 공백을 포함해서 한글 33자 내외가 적합하다. 너무 길어도 검색에서 잘리기 때문에 적당한 길이로 제목을 만드는 일이 중요하다. 

(4) 전체 제목 컨셉(1) : 전체 글의 핵심 내용 서술

제목은 전체 글의 핵심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하며, 간결하고 정확한 표현으로 기술해야 한다. 간결하고 정확한 표현이 타겟 독자들에게 어필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5) 전체 제목 컨셉(2) : 고유한 제목 부여 

검색 사이트 내에서 제목 상호간에 충돌이 생기지 않도록, 똑 같은 제목을 피하고 고유한 제목을 부여하여야 한다. 글이 많이 읽히고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먼저 제목부터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 

(6) 핵심을 꿰뚫는 제목 

독자들에게 시간 절약의 효과를 줄 수 있도록 군더더기 없이 빠르게 요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제목을 설정한다. 독자가 궁금해 하는 질문에 대한 명쾌한 대답, 글을 읽는 도중에도 초점을 잃지 않게 짧고 간단하게 요점만 기술한다.  

(7) 독자가 얻게될 잇점을 명확하게 표현

독자가 얻게 되는 이득 중에서 가장 매력적인 이득을 제목에 반영하는 것이 포인트다. 제목에서 독자가 얻게 될 이익이나 가치를 명확하게 표현해 준다면 독자가 그 글을 클릭하고 읽음으로써 이득을 얻어갈 수 있는 것이다. 

(8) 독자가 놓치면 손해가 되는 포인트 제시

글의 제목에 독자 입장에서 흥미를 가지거나 중요하게 생각하는 핫한 소식, 상품이나 서비스의 새로운 기능, 독자가 놓치면 손해보는 특별 할인 혜택 등을 소개하면 된다. 

(9) 질문형 제목으로 호기심 유도

흥미로운 질문 형태로 제목을 설정함으로써 독자가 궁금한 점을 깨닫게 해 주거나, 독자가 해답을 찾기 위해 제목을 클릭하고, 본문도 읽고싶어지게 제목을 만드는 것이 포인트다. 

(10) 배움에 대한 독자들의 욕구 자극

제목이 달린 블로그나 유튜브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지식이 무엇이며, 얻을 효과 및 혜택이 무엇인지를 제시하여 독자들이 그 글을 읽게 하는 심리를 자극하는 제목을 설정한다. 

(11) 당장 하지 않으면 입는 손해를 어필

독자가 글을 읽고 혜택을 얻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하지 않으면 어떤 손해가 있는지 등의 직접적인 행동을 명시하면 독자들은 반응을 하게 된다. 이 때 독자가 얻게 되는 이득과 행동을 쉽고 직관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12) 공유하면 이로운 가치나 정보 제공

정보 홍수 시대에 왜 이 글을 읽어야 하고, 더 가치 있는지 명확하게 드러내는 제목이어야 한다. 해당 주제와 유사한 글을 벤치마킹한 후 더 가치 있는 정보, 더 이로운 정보가 담긴 주제와 본문으로 구성해야 한다. 

(13) 눈에 잘 띄는 숫자나 기호 사용

제목에 대괄호, 숫자, 기호 등을 사용함으로써 시각적인 효과를 얻는 제목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강조하고 싶은 문구나 특별히 제공하는 혜택을 눈에 띄게 강조하는 기법으로 갯수를 표시할 때는 한글보다 숫자로 표현하는 것이 더 매력적임을 알아야 한다.  

(14) 흥미를 유발하는 표현 사용

제목에 흥미를 유발하는 단어를 사용하면 효과가 높다. 예를 들면 '믿을 수 없는', '최고의', '유일한', '엄청난' 등과 같은 표현을 제목에 포함하면 효과가 높다. 

(15) 불안감을 조성하는 제목

제목에 부정적인 단어, 불안감을 조성하는 단어, 불안 심리를 자극하는 단어를 포함하는 제목을 설정하는 방법이다. 사람들은 중요한 것을 놓쳤을 때, 뭔가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았을 때 불안감을 가고 있다. 이런 불안감과 초조함을 느끼게 함으로써 다른 글보다 빠르게 선택하게 하는 기법이다. 

(16) 가장 효과적인 제목 설정 공식

제목에 독자의 [혜택 + 숫자 + 형용사 + 핵심 키워드]로 구성된 제목이  가장 핫한 제목 유형이다. 블로그 & 유튜브 제목을 정할 때 이 공식만 제대로 활용하더라도 읽히는 글, 클릭을 유발하는 글 제목을 만들 수 있다. 예를들면, <체중감량 20Kg 확실한 다이어트 방법>, <제2월급 월천 믿기지 않는 투잡 부업> 등이 좋은 예다. 

(17) 쉬운 제목 사용

제목은 필자, 판매자 입장이 아닌 구독자 및 고객의 입장에서 쉬운 용어로 써야 한다. 고객이 이해하기 쉽고 듣고 싶어하는 단어가 조합된 제목을 설정해야 독자(고객)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18) 구독자의 입장, 고객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

제목을 정할 때는 보이지 않은 고객이자만 감사하고 존경하는 마음으로 제목을 정해야 한다. 또한 누구를 위해 작성하는 글인지를 명확하게 설정한 후에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타겟 독자의 니즈, 타겟 독자(고객)의 생각을 반영하지 못한 글은 구독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3. 체류시간 및 공유를 유도하는 4가지 본문(본론) 서술 및 표현 기법 


(1) 메타 디스크립션 (서두 요약글) 쓰기

메타 디스크립션 (글 도입부 요약글)은 제목 다음으로 검색 페이지에서 구독자에게 노출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메타 디스크립션 (글 도입부 요약글)의 길이는 80자 내외가 적당하다. 메타 디스크립션 (글 도입부 요약글)에는 중요한 타깃 키워드가 포함 되어야 하며, 구독자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도록 전체 글의 내용을 잘 요약해서 전달할 필요가 있다. 흥미를 유발하고 클릭을 유도하는 기능과 속성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메타 디스크립션 ( 글 도입부 요약글)은 실제 본문 내용과 관련이 있는 내용이어야 하며, 구독자의 행동을 촉진하는 내용, 즉 '물어보세요', '얻어가세요', '받아가세요' 등과 같은 내용이 들어가면 좋다. 또한 메타 디스크립션 ( 글 도입부 요약글)에는 독자의 공감, 독자가 얻게 될 혜택, 본문 콘텐츠 요약 등을 포함시키는것이 좋다. 

(2) 이탈 방지를 위한 기법 사용

글의 도입부에서 관심을 끈 후, 독자들이 중간에 이탈하지 않고 글을 계속 읽도록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탈 방지를 예방하기 위하여 주로 사용하는 사례를 예시하면, '핵심만 다시 정리한다면...', '궁금한 부분을 요약하면...', '정말 놀라운 내용은...',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여러분에게 드릴 특별 혜택은...' 등과 같다. 이런 표현을 전체 콘텐츠 중에서 4~6번 정도 사용하면 효과가 높다. 

(3) 내부 링크를 통해서 부가 정보 제공

내부 링크를 통한 부가 정보 제공은 내부 사이트의 다른 콘텐츠를 연계(링크)해서 추가로 읽도록 유도하는 기법이다. 해당 글과 관련이 있는 독자들에게 더 유익한 정보, 흥미로운 정보를 줄 수 있는 추가 정보를 제시함으로써 지체 시간을 늘리고,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효과가 있다. 

(4) 연관된 글도 읽고 싶도록 해시테그, 카테고리, 태그 링크

현재 작성하고 있는 글과 관련이 있는 콘텐츠를 묶어서 제시하는 방법이다. 통상 해시테그, 카테고리, 태그 형태를 채택한다. 카테고리와 태그는 사이트(블로그) 방문자가 관심있어 할만한 다른 콘텐츠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여러 개의 다른 콘텐츠를 추가로 읽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구독자들이 사이트(블로그, 유튜브) 체류 시간을 늘려주고, 자연스럽게 검색 엔진의 랭킹 상승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by 박주관 박사 / 돈버는 법 A to Z, 재테크 책 100권 압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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