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준비 총정리,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명심해야 할 31가지


[head description]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사업 준비를 철저히 하는 일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업 준비 여부에 따라 사업 성패가 갈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사업준비가 중요한 5가지 이유 및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명심해야 할 26가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정독하고 잘 숙지해서 사업 초기 사업 진입에 성공하고, 더 큰 사업으로 성장발전시켜 나가시길 응원합니다.


1. 사업준비가 중요한 5가지 이유

사업준비가 중요한 5가지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사업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업을 시작하면 실패 확율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둘째, '시작이 반이다.'라고 했듯이 사업 준비가 사업 성패를 좌우합니다. 셋째, 사업 준비사항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중요한 한두 가지가 누락된 상태에서 사업을 시작하면 그것을 회복시키는 데는 시간과 비용이 2~3배 더 듭니다. 넷째, 사업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업을 시작하면 인건비, 사무실 임차비, 기타 비용이 많이 낭비됩니다. 다섯째, 사업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업을 시작하면 허둥대며 중요한 일을 제대로 수행할수 없어서 사업에 큰 차질을 초래합니다. 


2.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명심해야 할 26가지 

(1) 사업 아이템이 나와 궁합이 맞는 아이템인지를 재확인해 봐야 합니다. 자신이 경험해 본 일이나, 잘 아는 사업 아이템을 선택해서 할 때 사업 성공 확률은 그 만큼 높아집니다. 

(2) 사업의 핵심 포인트는 소비자가 원하는 니즈를 찾아 충족시켜주는 일에서 시작합니다. 그리고 가성비, 즉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은 상품을 제공하면 성공확률이 높아집니다. 이 두 가지에 집중해서 사업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3) 사업을 시작할 때 명확한 경영 철학 내지는 경영이념을 갖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 세 단어 정도로 요약된 경영 철학 내지는 경영이념을 만들고 직원들과도 공유해야 합니다. 경영 철학 내지는 경영이념을 예를 들면 <고객 우선주의 경영, 시스템 중심 경영, 사회공헌실천> 등이 그 예입니다. 

(4) 사업 초창기에 비전 설정이 중요합니다. 비전이란 회사가 나아가야 할 명확한 방향을 말합니다. 망망 대해에서 선박이 태풍을 만났을 때 나침반이 방향을 제대로 제시해서 항구에 무사히 도착 할 수 있습니다. 항해에서 나침반과 같은 기능을 하는 것이 바로 회사에서 비전입니다. 비전의 예를 들면 <지식서비스업을 선도하는 인플루언서 육성의 전당> 등이 그 예입니다.

(5) 명확한 중장기 및 단기 사업 목표 설정이 필요합니다. 약 3년~5년간 달성하고 싶은 중요한 경영 지표에 대한 목표와 단기 경영 목표 설정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1년내 매출 2억, 당기 순이기 5천만원, 3년내 매출 10억 달성, 당기순이기 2억 달성과 같은 경영 목표 설정이 필요합니다. 물론 목표대로 달성 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설령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가 발생하더라도 분명한 경영 목표를 가지고 사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6) 판매 방법이나 거래처 확보가 최우선입니다. 매출이 일어나지 않으면 수익도 발생하지 않고 계속 적자만 쌓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업 초기에는 판매 방법 강구나 거래처 확보에 사활을 걸어야 합니다. 

(7) 1~2년 이내에 사업 성공의 기틀을 확실히 잡겠다는 가이드 라인을 설정하고 배수의 진을 치고 승부해야 합니다. 사업은 오래 꾸준히 해야만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업 초기의 반응이 계속 이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1~2년 이내에 그 사업 계속 여부를 한 번은 판단해 보아야 합니다. 

(8) 사전 시장 조사와 고객 분석은 필수 사항입니다. 시장과 고객을 모르고는 사업에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철저한 사전 분석은 사업 초기 비용을 줄이고 실패 위험을 현저하게 낮춰줍니다.

(9) 사업자 중심이 아니라 시장과 소비자의 반응에 사업 성패가 달려있습니다. 시장이 항상 옳고, 소지자가 정확합니다. 사업자의 생각을 줄이고 시장과 소비자의 반응에 포인트를 맞춰야 합니다. 

(10) 사업에 대한 벤치마킹을 할 때 돈 벌어본 경험자, 사업 성공자의 자문에 따라야 합니다. 사업은 이론이 아니라 실전이기 때문입니다. 

(11) 사업 초기 사장과 한 마음으로 사업을 키워나갈 파트너 내지는 핵심 직원이 필요합니다. 사업은 사장 혼자서는 할 수 없습니다. 직원이 오래 근무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어떻게 직원을 뽑고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사업 성패를 결정 짓습니다. 직원 채용과 배치, 그리고 육성이 중요함을 재강조드립니다. 

(12) 성공사례 벤치마킹이나 고객의 소리를 들으려면 현장에 가야 합니다. 진정한 고수는 주변에도 없고 온라인에도 없습니다. 현장 속으로 뛰어들어야 진정한 해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13) 사업 초기 성과, 다시 말하면 수입이 빨리 들어오는 성공사례를 만들어야 사업에 지치지 않고 희망을 갖고 사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업에 지치지 않으려면 가능하면 빨리 매출 및 수입 창출의 경험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입이 생기면 힘든 일도 견뎌낼 수 있는 힘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14) 사업 성공은 고객에게 답이 있습니다. 고객이 있으면 사업은 성공하고 그렇지 않으면 실패합니다. 고객 창출에 최대한 집중하세요. 고객은 일반 잠재고객, 집중관리 고객, 조만간 고객으로 구분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15) 사업이 의도대로 풀리지 않은 경우에 대비하십시오. 사업은 변수가 많습니다. 이런 사업 변수에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사업 초기 사업 성공의 분수령이 될 수 있습니다. 

(16) 사업 초기 사업계획서는 사업이 잘 풀리는 경우를 대비한 청색 사업계획서와 사업이 잘 풀리지 않은 경우를 대비한 적색 사업계획서 두 가지를 준비하고 사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사업 초기 사업의 흐름은 두 가지 중에 하나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사업이 잘 풀리지 않을 변수들에 대한 대비가 꼭 필요합니다. 

(17) 사업 초기에는 매출에 집중하되, 손익분기 매출액을 항상 염두에 두면서 경영을 해야 합니다. 사업의 1차 성공은 얼마나 빨리 손익분기 매출액에 달려 있습니다. 따라서 손실도 이익도 아닌 매출 규모가 얼마인지를 아는 것이 사업 초기 경영전략의 핵심 포인트가 되어야 합니다. 

(18) 손익 분기 매출액을 초과하기 시작하면 그 때부터는 수익에 포인트를 두고 경영을 해야 합니다. 사업의 실질적인 성과는 매출보다는 수익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매출이 많다 하더라도 이익이 크지 않으면 인건비, 기타 비용이 많아져서 실제 사업의 성과를 얻기가 어렵습니다. 

(19) 사업 초기 고객의 컴프레인에 대한 대응을 잘 해야 합니다. 어떤 사업이든지 고객의 불만이 없을 수 없습니다. 이럴 때 대응을 솔직하고 빠르께 사과하고 대안을 제시해서 불만족 고객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는 일이 고객을 창출하는 일에 못지않게 중요함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20) 사업 초기에 SNS 마케팅에 집중해야 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생각보다 강력합니다. 사장뿐만 아니라 전 임직원이 SNS에 대한 기본 마인드를 가지고 올라운드 플레이어가 되어야 합니다. 할 수 있는 모든 SNS 채널 활용 방법을 총 동원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 뷰, 블로그 등 모든 매체를 홍보 수단으로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21) 경쟁 업체와도 지나친 경쟁으로 인한 마찰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경쟁자가 우리 회사(사업장)를 비난하거나 안 좋게 주변에 얘기하면 타격이 클 수 있습니다. 경쟁은 하되, 마찰은 일으켜서는 안 됩니다. 

(22) 사업 아이디어만으로 성공하기란 어렵습니다. 아이디어를 실행할 수 있는 추진력과 실행력이 더 중요합니다. 그리고 꾸준히 실천하는 지구력도 사업 초기에 갖추야 할 사업 마인드입니다. 

(23) 절대 조급하지 말아야 합니다. 조급하면 될 일도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충분한 시간을 갖고 전략을 짜고, 전략을 짠 다음에는 밀어 붙이고, 좋은 성과가 실현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잘 풀리지 않더라도 너무 실망해서는 안 됩니다.

(24) 사업가는 항상 외롭고, 괴롭고, 쓸쓸한 존재입니다. 이런 점을 이겨낼 수 있도록 스스로 무장하고, 필요하다면 옆에 경영주치의(경영고문)을 두고 경영을 하는 지혜도 필요합니다. 

(25) 사업 실패에도 대비해야 합니다. 사업은 반드시 성공시키겠다는 각오를 가지고 경영을 하면서도 무작정 성공이 아닌 1~2년 내에 성공하겠다는 명확한 기한을 정하여 정면 승부하고, 1~2년 후에도 희망이 보이지 않는다면 미련을 버리고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것도 나쁜 방법은 아닙니다. 안 되는 사업을 계속 붙들고 씨름한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사업 포기도 하나의 전략일 수 있습니다.

(26) 사업 성공 이후의 청사진도 그려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업 성공 후 사회공헌 실천 운동을 하겠다든지, 2단계로 글로벌화를 추진한다던지, 1차 아이템 이후에 2차 사업 아이템을 무엇으로 할 것인지, KOSDAQ 등록 목표를 세우는 일들도 필요합니다. 단순히 사업 초기 사업 성공에만 포인트를 맞추는 것 보다는 사업 성공 이후 2차 사업 성장 발전의 로드맵을 가지고 있으면 사업이 중간에 어렵더라도 더 희망찬 미래를 생각하면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by 박주관 박사 / 돈버는 법 A to Z, 재테크 책 100권 압축

더 많은 정보 보기=> https://supermentor0517.blogspot.com/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경제적 자유를 앞당기는 부의 추월차선 진입방식 5가지 및 3가지 효과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필수 체크리스트 9가지

PDF 전자책 총정리, 5가지 이유, 15가지 핵심 고려 사항 및 3가지 실천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