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쓰기 총정리(2) 전자책 쓰기 실전 노하우 11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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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독하고 숙지해서 여러분도 전자책 작가가 될 것을 42권 (종이책 36권, 전자책 6권)의 저자 박주관 박사가 강력히 요청한다.
1. 전자책 쓰기 실전 노하우 8가지
(1) 전자책 아웃트라인 설계
(2) 전자책 뼈대 구성
전자책 뼈대는 전자책의 골격을 만드는 일이다. 전자책의 골격 구성은 전자책의 내용에 따라 다르다. 그러나 보통의 경우 '서론-본론-결론', 또는 '기-승-전-결' 형태로 이루어 진다.
'서론' 내지는 '기'는 전자책 주제에 대한 소비자 니즈, 동기부여, 그 주제로 전자책을 쓰는 이유, 문제점 등을 제시하면서 이 전자책을 사야겠다는 마음이 들 수 있는 내용으로 서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론', '승-전'의 경우에는 전자책 주제에 대한 소비자 니즈, 동기부여, 그 주제로 전자책을 쓰는 이유, 문제점 등에 대한 해답을 주는 단계다. 소비자 니즈에 해답을 주는 일, 구체적인 방법, 동기부여에 대한 결과물, 전자책을 쓰는 이유에 대한 해답, 그리고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및 대안을 제시하는 내용으로 구성하면 좋다.
'결론' 내지는 '결'은 전자책을 통해서 독자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핵심 내용, 제시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기대 효과 등을 제시하고 정리하는 마무리 단계라 말 할 수 있다. 구독자들이 전자책을 읽고난 후 바로 이 '결론' 내지는 '결'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때 그 전자책은 좋은 책이 된다. 그래야 독자들로부터 반응도 좋은 책으로 평가 받게 된다. 당연히 많이 팔리고, 수입도 증대되는 효과를 가져온다.
(3) 전자책 목차 구성
필자(박주관 박사)는 책을 쓸 때 책의 제목과 책의 목차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책을 쓴다. 그리고 책의 목차 구성에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책의 목차는 1차적으로 앞에서 언급한 '서론-본론-결론', 또는 '기-승-전-결'에 맞춰서 구성한다. 3차 내지는 5차에 걸쳐 수정보완 작업을 거치며 완성도를 높여간다. 이런 작업을 거쳐 가완성된 목차를 통해 글을 쓰기 시작한다. 물론 글을 써 나가면서도 일부 목차는 수정 작업을 반복한다.
전자책의 목차를 구성할 때는 첫째로 독자의 입장에서 읽기 좋은 흐름으로 작성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둘째는 전자책을 읽고나면 전체 내용이 이해가 잘 되고, 머릿속에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잘 될 수 있도록 매끄럽게 구성해야 함을 잊어서는 안 된다.
(4) 서브 타이틀 작성법
(5) 본문 작성법
전자책 본문 작성은 협의의 개념에서 '본론' 및 '승-전'뿐만 아니라, 광의의 개념에서 '서론-본론-결론', '기-승-전-결' 전체를 서술해 가는 과정을 말한다. 본문 작성 요령은 꼭 목차 순서대로 작성하지 않아도 된다. 여기서부터는 필자(박주관 박사)의 경험을 사례로 소개하고자 한다.
필자(박주관 박사)는 전자책 본문 작성할 때 첫번 째로 '서론-본론-결론' 내지는 '기-승-전-결'별로 서브타이틀(소제목)이 정해지면, '서론-본론-결론' 내지는 '기-승-전-결' 중에서 큰 틀 부분, 중요한 부분부터 원고를 작성해 나간다. 본문의 뼈대를 만드는 작업을 먼저 한다.
둘째는 본문을 본격적으로 작성해 나가기 전에 먼저 '서론-본론-결론' 내지는 '기-승-전-결'별 목차에 따라 서브 타이틀 내지는 소제목을 다듬는 작업을 진행한다.
셋째는 소제목(서브타이틀)이 정해지면 소제목(서브타이틀)별 단락 구성도 중요하다. 통상 단락은 한 글자 들여쓰기 형태로 작성하는 것이 원칙이다. 소제목(서브타이틀) 내용 중에서도 세부적으로 문단을 나눠야 할 필요가 있을 때 활용하는 방법이다. 필자(박주관 박사)는 서점에 가서 책을 고를 때, 저자의 실력을 알아보는 방법이 책의 2~3페이지를 읽어보면 저자의 실력을 어느 정도 파악을 한다. 바로 서브 타이틀(소제목)을 어떻게 구성하고 있는지, 소제목(서브타이틀) 안에서 단락을 어떻게 적절히 나누면서 책을 쓰고 있는지를 보면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는 본문은 쉽게 쓸 수 있는 부분부터 작성해 나간다. 처음부터 순서대로 써 가면 지루함을 느끼기 때문에 쉽게 쓸 수 있는 부분부터 써 나가다 보면 원고가 하나하나 완성되어 가고 어는 순간부터는 원고 중 안 쓴 부분보다는 완성된 부분이 많아지는 역전 현상이 벌어진다. 이 방법이 지루하지 않게 글을 쓰는 방법이다.
다섯째는 원고 중 어려운 부분, 다소 복잡한 부분의 원고를 맨 나중에 작성해 나간다. 이 때는 다른 원고 부분보다 시간이 많이 걸린다. 경우에 따라서는 지금까지 보다는 2~3배의 시간이 더 많이 걸리기도 한다.
(6) 오타 수정 및 본문 수정 보완
(7) 전자책 출간 및 판매 계획 수립
(8) 전자책 홍보 계획
2. 전자책 활용, 사후관리 및 추가 수입 창출 3가지 방법
(1) 전자책 활용
(2) 전자책 사후관리 및 추가 저작 계획
(3) 전자책을 통한 부대 수입 창출
★전자책 쓰기 총정리(1) 전자책 쓰기 준비 과정에서 해야할 일 5가지
https://draft.blogger.com/blog/post/edit/6011786532584567024/4309869144646054842
by 박주관 박사 / 돈버는 법 A to Z, 재테크 책 100권 압축
★더 많은 정보 보기=> https://supermentor0517.blogspo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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