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쓰기 총정리(1) 전자책 쓰기 준비 과정에서 해야할 일 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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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야흐로 전자책 전성시대가 열리고 있다.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는 말은 이 세상에 태어나서 책 한권은 써야한다는 의미와 같다고 생각한다. 


전자책 쓰기 노하우 습득을 통해 여러분도 이름을 남길 전자책, 더 나아가 종이책을 써보는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전자책 쓰기 준비 과정에서 해야할 일 5가지 및 전자책 쓰기 실전 노하우 10가지를 전자책 쓰기 총정리(1)부와 (2)부로 소개하고자 한다. 오늘은 먼저 <전자책 쓰기 총정리 1부>를 소개한다. 정독하고 숙지해서 여러분도 전자책 작가가 될 것을 42권의 저자 박주관 박사가 강력히 요청한다. 




1. 전자책 쓰기 준비 과정에서 해야할 일 5가지  


(1) 전자책 분야 및 타겟 정하기

전자책 쓰기 준비 과정에서 가장 먼저 해야할 사항이 바로 전자책 분야 및 타겟을 정하는 일이다. 전자책 분야 및 타겟 정하는 일에서 맨 먼저 질문을 던져봐야 할 것이 바로 '어떤 분야의 전자책을 써야 수요도 있고, 판매가 이루어져 수입 창출도 할  수 있을까?' 이다. 전자책 분야 및 타겟 정할 때 고려할 사항은 첫째가 주요 구독자 연령대는 20~40대가 주축이라는 점이다. 둘째는 수요가 많은 주요한 주제는 재테크, 투잡 부업, 취업 및 재취업, 건강, SNS활용법 등이다. 셋째는 이 두가지 요소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 정보, 노하우 등을 접목하여 '~~비법'과 같은 전자책을 쓴다는 마음으로 1차적으로 접근하면 좋을 것이다. 그 다음은  한 권 한 꿘 써가면서 경험을 살려 업그레이드 해 나가면 될 것이다.


(2) 타겟 독자층에 대한 관심사 조사 및 기 발간 전자책 벤치마킹

전자책 저작 분야 및 타겟이 결정되면 다음에 해야 할 일은 타겟 독자층에 대한 관심사 조사 및 기 발간 전자책에 대한 벤치마킹이다. 타겟 독자층에 대한 관심사 조사는 네이버의 지식인, 네이버 및 구글 검색 사이트, 유투브 등을 통해 자신이 쓰고자 하는 전자책의 제목과 키워드를 검색하여 보면 전체적인 윤곽을 파악할 수 있다. 기 발간 전자책에 대한 벤치마킹은 크몽, 탈링 등 전자책 팜매 플랫폼을 통해 어떤 전자책들이 판매되고 있는지, 어떤 분야의 전자책이 많이 팔리는지를 조사해 볼 수 있다. 


(3) 전자책 주제 및 가제 선정

전자책 분야 및 타겟이 정해지고, 타겟 독자층에 대한 관심사 조사 및 기 발간 전자책에 대한 벤치마킹이 이루어 지면 다음에 할 일이 바로 전자책 주제를 정하는 일이다. 전자책 주제란 '어떤 내용, 어떤 콘텐츠로 전자책을 쓸 것이냐?'를 결정하는 일이다. 그런 다음 전자책에 담을 전체 내용을 함축적으로 표현하는 책의 제목, 즉 가제를 결정하는 일이다. 가제는 전자책을 쓰는 과정에서 하나의 주춧돌 내지는 방향성 역할을 한다. 물론 가제는 구독자들이 솔깃해 하는 책 제목, 많이 팔릴 수 있는 제목이 되도록 원고를 쓰는 동안 내내 아이디어력을 총동원해서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면서 출간 직전에 결정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4) 전자책 출간 기획 및 출간 계획 수립

전자책 출간 기획은 (1)`(3)에서 검토된 내용을 토대로 전자책 분야 및 타겟, 타겟 독자층에 대한 관심사 조사 및 기 발간 전자책에 대한 벤치마킹, 그 과정에서 도출된 전자책 주제 및 가제 선정 내용, 출간 일정계획, 예정 페이지수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과정이다. 출간 계획은 앞서 언급한 전자책 출간 기획에 추가하여 전자책 판매 방법, 홍보계획, 시너지 극대화 활용계획 등을 포함하여 작성하면 된다. 전자책 출간 기획 및 출간 계획서 표준 양식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5) 전자책 출간 기획 및 출간 계획서 표준 양식

항목 구분

출간 기획 및 출간 계획 세부 내용

특기 사항

전자책 분야

및 타겟

 

 

타겟 독자층

관심사 조사

 

 

기 발간 전자책

벤치마킹

 

 

전자책 주제

및 가제

 

 

예정 페이지수

 

 

 

출간 일정계획

 

 

 

전자책

판매 방법

 

 

홍보계획

 

 

 

시너지 극대화

활용계획

 

 

차별화 전략

 

 

 

기타 계획

 

 

 


(6) 전자책 저작 기초 자료 수집

전자책을 본격적으로 쓰기 전 마지막으로 해야 할 일이 전자책 저작 기초 자료 수집이다. 전자책 저작 기초 자료는 인터넷, 기 출간 서적, 자체 보유 정보 등으로 최대한 수집하는 것이 좋다. 좋은 전자책을 쓰기 위해서는 이런 참고 자료와 저자의 지금까지 쌓아온 학력, 직장 및 사회에서의 체험, 노하우, 특기, 주제와 관련 된 특별 체험, 성공 사례 등이 포함 될 수 있다. 


2. <전자책 쓰기 총정리 2부 (목차)> 전자책 쓰기 실전 노하우 10가지

(1) 전자책 아웃트라인 설계
(2) 전자책 뼈대 구성
(3) 전자책 목차 구성
(4) 본문 작성법
(5) 서브 타이틀 작성법
(6) 본문 작성 순서
(7) 오타 수정 및 본문 수정 보완
(8) 전자책 판매 계획 수립
(9) 전자책 홍보 계획
(10) 전자책 사후관리


by 박주관 박사 / 돈버는 법 A to Z, 재테크 책 100권 압축

더 많은 정보 보기=> https://supermentor0517.blogspo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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