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지식기업 총정리, 장점·핵심 성공전략 및 실천사항 총18가지


[head description]

1인 지식기업은 가장 좋은 평생직업이다. 자신의 역량을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고 실현할 수 있다. 1인 지식기업에 성공하면 자유경제 실현과 함께 행복한 노후를 설계할 수 있다.




1인 지식기업 시대에 1인 기업으로 성공할 수 있도록 1인 지식기업의 장점, 성공 전략 및 1인 지식기업 성공을 위한 3가지 다짐 및 실천 사항을 제시하고자 한다. 끝까지 정독하고 잘 숙지해서 1인 지식기업으로 성공하길 바란다. 



1. 1인 지식기업의 장점  5가지


첫째, 1인 지식기업은 가장 좋은 평생직업이다. 직장인은 언젠가는 직장에서 퇴직을 해야 한다. 그러나 1인 지식기업은 성공만 한다면 정년이 없다. 회사 사장도 은퇴가 필요하다. 그러나 1인 지식기업은 건강만 하면 평생직업이 된다. 둘째, 1인 지식기업이 가장 알차다. 아무리 큰 기업을 경영한다해도 실제 순이익을 실현하는 것은 어려울 수도 있다. 매출이 많으면 원재료비도 그만큼 더 들어가고, 많은 직원들 인건비도 매월 걱정해야 한다. 그러나 1인 지식기업의 경우에는 별도의 원재료비나 자신 외에 인건비도 들어가지 않는다. 매출 자체가 전체 수익이 될 수도 있다. 그래서 1인 지식기업이 성공만 한다면 제일 알차다. 셋째, 자신의 역량을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고 실현할 수 있다. 1인 지식기업은 자신의 지식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자기 만족도가 높다.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고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넷째, 돈이 돈 버는 시스템을 갖추면 가장 안정된 직업이 된다. 처음 시작은 노동력 중심으로 시작하지만, 여기에 돈이 돈 버는 시스템을 장착하면 가장 파워풀한 안정된 직업이 된다. 내가 잠자는 사이에도 돈이 돈을 버는 시스템을 장착할 수 있는 것이다. 다섯째, 자유경제 실현과 함께 행복한 노후를 설계할 수 있다. 1인 지식기업이 성공하면 자유 경제를 실현할 수 있고, 행복한 노후도 얼마든지 설계하고 실현할 수 있다. 




2. 1인 지식기업 성공 전략  10가지



(1) 차별화 전략개발이 생존의 무기다


1인 지식기업은 경쟁자가 많을 수 있다. 진입 장벽이 비교적 낮기 때문에 후발 주자들의 추격이 심하다. 그래서 차별화 전략 개발이 생존의 필수 무기다. 경쟁자가 참여하더라도, 후발 주자들의 추격이 있더라도 이들을 따돌릴 수 있는 무기인 차별화 전략 2~3가지만 확보하고 있으면 걱정할 일이 없다. 

(2) 특정 분야의 1인자가 되라


1인 지식기업을 창업하고 특정 분야의 1인자가 된다면 성공 요소를 갖췄다고 보아도 좋다. 어떤 특정 분야에서 1인자가 되면 자동적으로 돈을 벌 수 있고 먹고 사는 문제는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가치 혁신에 집중하라


전략을 도출하는 데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는 전통적인 방법이요, 둘째는 가치 혁신 방법이다. 가치혁신이란 자신이 속한 산업 분야에서 상식에 벗어나는 것이라도 고객이 원하면 언제든지 새로운 길을 가야하는 것이 1인 지식기업 CEO의 가치 혁신 경영이다. 

(4) 아웃소싱 조직 간의 공동선을 추구하라 


1인 지식기업은 핵심만 내부에 두고 모두 아웃소싱하는 개념이다. 자신의 핵심 역량을 무기로 하여 아웃소싱 조직과 협력을 제대로 할 수 있을 때 그 1인 기업은 성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1인 기업 CEO인 자신과 아웃소싱 조직 간의 협력과 공동선을 추구하는 데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 


(5) 지식 점유율을 높이는 목표를 정하라


지식은 시시각각 변한다. 새로운 지식이 매일같이 새로 탄생하고, 새로운 기술도 하루가 다르게 발전한다. 이런 상황 하에서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는 데 속도가 느리거나 소홀히 하면 곧바로 뒤쳐진다.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으려면 항상 지식 점유율을 높이는 데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 


(6) 지식 자원을 관리하라


지식 자원의 3대 요소는 인간, 조직, 고객이다. 1인 기업에 있어서 자신을 제외한 모든 사람과의 인간관계가 사업 성패를 좌우한다. 조직 관계는 1인 지식기업의 아웃소싱 조직을 비롯해서 금융기관, 관공서, 다른 회사 등 제2의 조직들과의 유연한 협력관계가 1인 기업의 성패를 좌우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고객이 1인 기업 성패의 핵심 요소가 된다. 어떤 사업이든지 상품이 다소 부실하더라도 고객이 있으면 그 사업은 번창하고, 고객이 없으면 그 사업은 결국 망한다. 1인 기업의 최종적인 성패 여부는 결국 고객의 손에 달려있음을 한시라도 잊어서는 안 된다. 

(7) 인터넷, SNS에 능통하라


1인 지식기업은 어떤 형태로든 인터넷, SNS와 연결된다. 인터넷, SNS가 사업 아이템이 될 수가 있고, 인터넷, SNS를 마케팅의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1인 지식기업 CEO가 인터넷, SNS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면 경쟁에서 뒤지고 만다. 결국  인터넷, SNS 역량이 사업 성패와 직결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1인 지식기업으로 성공하려면 어떤 형태로든 인터넷, SNS에 능통하지 않으면 안 됨을 잊어서는 안 된다.

(8) 1인 브랜드 가치를 높여라


1인 지식기업은 결국 CEO의 1인 브랜드 가치와 직결된다. 1인 브랜드 가치가 1인 기업 지명도와 직결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1인 지식기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1인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일에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 


(9) 경쟁자보다 한 발 앞서라


1인 기업이 경쟁에서 지면 끝이다. 따라서 1인 기업 경영자는 자기계발에 소홀함이 없어야 하고, 항상 경쟁자보다 한 발 앞서가는 자세와 노력이 필요하다. 



(10) 1인 기업 CEO의 건강관리는 첫번째 필수 조건이다


1인 지식기업은 그야말로 CEO 한 사람에 의해 운영되는 미니 조직이다. 여기서 1인 기업 CEO의 건강에 문제가 생기면 결국 1인 기업을 지속할 수 없는 상황이 된다. 따라서 1인 기업 CEO는 건강관리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평소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함을 잊어서는 안 된다. 




3. 1인 지식기업 성공을 위한 3가지 다짐 및 실천 사항



첫째, 특정 분야의 1인자가 되겠다는 각오와 다짐으로 자기계발에 최선을 다 해야한다. 특정분야 1인자가 되면 그 분야 선두 주자가 될 수 있고, 특정분야 선두 주자가 되면 1인 브랜드가 형성되고 입지를 굳히게 되어 사업도 성장 발전 곡선을 그으며 순항을 할 수 있게 된다. 


둘째, 차별화와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온 열정을 다 할 것을 다짐하고, 차별화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1인 지식기업이 경쟁력과 차별화에 실패하면 사업이 실패할 확률이 높다. 따라서 항상 차별화와 경쟁력을 잃지 않도록 항상 노력하고 분발해야 한다. 


셋째, 자기 관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다짐하고, 실천해야 한다. 1인 지식이업은 CEO한 사람에 의해 좌우된다. 1인 기업 사장이 신뢰를 잃으면 그 기업은 실패할 확률이 높다. 따라서 1인 기업 CEO는 무엇보다 자기관리에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





★더 많은 정보 보기★


by 박주관 박사 / 돈버는 법 A to Z, 재테크 책 100권 압축

=> https://supermentor0517.blogspot.com/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경제적 자유를 앞당기는 부의 추월차선 진입방식 5가지 및 3가지 효과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필수 체크리스트 9가지

PDF 전자책 총정리, 5가지 이유, 15가지 핵심 고려 사항 및 3가지 실천사항